라이프해킹스쿨 창업부트킴프 선행과정 5차 강의를 듣고 있다. 아래는 강의를 들으면서 챌린지 과정 중 하나이다.
[01] 가설 수립의 4가지 접근법 중 하나를 이용해서 아이디어 작성해보기
Bottom-Up 방식을 활용하여 접근을 해보려고 한다.
현대인들은 많은 병과 스트레스에 노출되고 있고 그것으로 인하여 정신병과 성인병, 직업병 등이 존재한다. 스마트폰과 핸드폰 사용으로 인한 허리디스크, 목디스크 환자는 어린아이부터 성인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하게 존재하고 있다. 특히 코로나를 겪으면서 많은 사람들이 자신들과 고독과 외로움을 타인에게 의존적인 형태로 해소하려고 했기 때문에 사회적인 오프라인에서의 관계 단절은 우울증 증가를 가져 왔다. 초등학생은 정서교감이 부족하여 사회성 발달이 늦어지며 유치원 아동은 입을 가리고 대화를 하기 때문에 언어발달의 지연을 가져오는 등 학생들을 향한 정서행동지원비가 엄청난 숫자로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점을 보았을 때 현대의 사람들은 혼자 있을 때의 고독감을 견디지 못하고 타인과 의존적인 형태의 관계를 유지하는 것을 필요로 한다. 그러나 혼자 있을 수 있는 사람이 타인과도 잘 지낼 수 있다고 본다. 이제 제 4차산업의 시대에 도래하면서 점점 사람들과의 면대면 모임은 줄어 들고 모든 사업은 AI를 통하여 사업을 함에 따라 인간의 영역은 점점 줄어 들고 로봇이 하는 영역은 넓어져 간다. 또한 모든 프로그램을 놓고 그것을 분석하여 처리하는 AI의 지능을 인간은 따라 갈 수 없다. 인간은 망각의 동물이고 AI는 넣어 둔 정보를 프르그램 변환하여 삭제하지 않는 한정보를 가지고 활용하는 능력이 인간을 능가하기 때문이다. 인간이 로봇 AI 보다 우수한 것은 영성과 감성을 가졌고 교감능력을 가졌다는 것이다. 그러나 현대인은 교감하는 능력을 사람과의 교감보다 인터넷이나 로봇을 사이에 두고 교감하는 간접적인 교감을 통하여 더 많은 고독과 외로움에 노출 되고 있다. 이것은 인간에게 더 많은 정신병과 육체적인 질병을 유발하고 있다. 인간의 영성과 교감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명상이라는 방법을 도입해 보려고 한다. 명상은 인간의 영성에 도달할 수 있는 방법이며 타인과의 관계에서 행복을 느끼기 보다는 자신이 행복한 사람이라는 의식을 찾아오는 것이다. 무슨 말이냐 하면 인간은 원래 행복하고 낙천적이고 즐거운 존재이고 병이 없고 평안의 존재 자체라는 것이다. 환경과 사람과 교육이 인간을 경쟁적이고 지배적이고 돈을 최고의 가치로 두는 문명속에 살면서 고독감과 우울을 자처하는 문화속에 있다는 것이다. 명상을 통하여 인간 본연의 마음의 의식을 찾아서 정신적인, 육체적인 질병을 치료하며 행복한 사람이라는 의식을 갖도록 하기 위하여 명상프로그램을 운영하여 보급하는 것은 좋은 방법 중에 하나라고 생각한다. 홈페이지를 만들어 명상을 할 수 있는 방법, 명상 후의 변화, 명상후의 질병의 치료 등을 수치화하여 그것을 보급하여 수익화 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 본다.
[02] 라이프해킹스쿨 서비스 퍼널 크랙 진단하기
인지, 호기심, 몰입, 의심, 욕구, 구매, 재구매 단계이다.
■ 인지
유투브를 통하여 자청님을 알고 있었다. 무심코 자청님이 나오는 것을 클릭했는데 라이프해킹스쿨이 눈에 들어왔다.
■ 호기심
8주 과정으로 월 300만 원
창업 소득 만드세요
이 문구는 8주 뒤면 나도 월 300만원 벌 수 있을까 라는 호기심 자극하기에 충분했다.
■ 몰입
8주 과정이 어떻게 진행될까라는 궁금증을 가지고 몰입하여 홈페이지를 탐독하기에 충분했다.강사가 어떤 이력을 가지고 어떤 프로그램을 가지고 진행하는지 몰입할 수 있었다.
■ 의심
진짜 선행과정 5일을 하면 100% 환불해 줄까라는 의심을 가질 수 있었다. 그러나 홈페이지 공약을 하고서 진행하는 것을 거짓말로 할리가 없다라는 생각을 하였다.
■ 욕구
선착순 창업 부트캠프는 미션을 완수하면 전액 환불해 준다는 말에 미션 완료하면 돈이 다시 환불해 준다는 데 손해 보지는 않을 것이라는 생각에 구매하고 싶은 욕구를 주었다.
■ 구매
욕구가 확실하니 손 쉽게 KG이니시스를 통한 결제를 할 수 있는 시스템이 갖추어져 있었다.
■ 재구매
창업부트캠프의 선행과정을 수행하고 있는 중에 미션과 강의가 강의를 듣고 수강료를 갈취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훈련을 통하여 세계관을 확장하여 스스로 창업하여 스스로 경제적인 자립을 할 수 있도록 커리큘럼이 짜여진 것을 보고 다른 강의들로 질 좋은 강의일꺼라는 신뢰를 하게 되어 다른 강의도 이미 접수한 상태이다. 이것으로 재구매를 할 수 있는 과정까지 사람의 심리를 이용하여 성공적인 퍼널을 진행한 것이 아닌가 라는 생각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