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해킹스쿨 라이프해킹스쿨 (lifehacking.co.kr) 에서 창업부트캠프 선행과정을 강의를 듣고 있다.
강의를 들으면서 다음의 두 가지의 문제에 대하여 직면 해 볼 기회를 가졌다.
[01] 경제적 자유와 창업의 이유
나는 시간과 공간, 직장과 직업으로 자유롭게 살고 싶다. 돈과 물질적인 것으로부터도 자유롭게 살고 싶다. 그리고 많이 벌어서 이웃들에게 베풀고 나누며 살고 싶다. 그것이 일생의 목표였다. 하지만 난 이루지 못했다. 직장생활 전에는 꿈이 많았다. 그 때는 프리랜서로서 일했기 때문에 내가 일하는 만큼 돈을 벌 수 있었고, 내가 시간과 공간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었다. 그러나 직장생활을 하면서 돈도 정해진 돈 이외에는 벌지 못했고 시간 대비 월급은 적었다. 무엇보다도 직장생활에 많은 시간을 허비하였다. 건강도 나빠지고 정신적인 성장은 멈추었다. 현재 허리디스크는 장시간 앉아서 사무직으로 일을 하는데 무리였다.
그래서 나는 창업을 하기로 결심하였다. 돈도 많이 벌고 경제적인 자유함을 얻어 자녀와도 많은 시간을 여행도 하고 책도 보고 자녀가 유학시 보호자로 가서 그것을 통하여 내가 성장하고 달라지고 싶었다. 나의 시간, 공간, 물질, 사람으로부터 자유롭게 살면서 사회에 '덕'으로 기여하며 살고 싶기 때문이다. 직장생활은 적은 월급을 가지고 우리 가족을 돌보기도 모자란다. 그래서 돈을 많이 벌어 내가 행복해지는 곳에 사용하면서 살고 싶다. 그리고 이웃이 행복해지는 곳에 사용하고 싶다. 내가 매일 출근하지 않아도 매일 컴퓨터를 보지 않아도 언제, 어디서든지 자유롭게 일 할 수 있고 그것이 수입화가 되고 돈이 돈을 모으는 시스템으로 전환하여 경제적으로 자유롭게 살면서 사회에 유익함을 주는 존재로 살고 싶었기 때문이다.
건강이 악화되어 일을 더 이상 할 수 없는 지경이 되자 일을 놓고 뒤돌아 보며 왜 경제적인 자유함을 준비하지 못했는지 한탄을 하며 어떻게 하면 병이 와도 갑작스럽게 위기가 다가와도 대처할 수 있는 경제적인 자유함을 준비할 수 있을까를 몰두하며 많은 강의와 작가들의 노하우를 전수 받고 있으면서 나의 가슴의 답답함은 사라지면서 용기와 도전 정신이 생기고 있다. 그러면서 희망이라는 것을 가져보며 '그래 괜찮아! 지금도 늦지 않았어! 지금이 딱이야' 하면서 나 자신을 위로하고 있다.
그러던 차에 이 강의를 듣게 되어 자신감도 회복되고 있다. 그것이 감사하다. 현재 강의를 들으면서 김성공님의 도전과 용기를 배우고 싶다. 그래서 모델링으로 삼아 내가 변화하는 삶을 살 것이다.
창업을 하여 경제적인 자유함을 얻어 내가 행복한 것에, 타인이 행복한 것에 투자할 것이다. 동반성장과 행복은 바이러스처럼 퍼지기 때문이다.
[02] 세계관의 축소와 자원 낭비
나는 심리학을 전공하고 자격증도 구비하였다. 그러나 직장생활로 나의 영역을 자유롭게 사용하지 못했다. 이유는 직장에 매여 있있고 퇴근하면 피곤하여 더이상 시간을 내기가 어려웠다. 그러면서 나의 정신적인 성장은 멈추었다. 키가 자라지 않는 어린이처럼 나의 정신적인 성장이 멈추면서 마음의 고통도 더해갔고 건강도 나빠졌다. 프리랜서로 살 때는 나의 생각과 의견을 말하고 표현하는 것이 자유로왔고 시간도 자유로와서 지속적으로 배움을 이어갔다. 하지만 직장생활은 주위사람 눈치를 많이 보고 상사의 지적과 타인을 비방하는 조직문화는 사람을 위축되게 하였다. 그러면서 직장에서 원하는 사람으로 나 자신을 축소시켜 나갔다. 잘나지도 모자라지도 않는, 튀지 않으면 좋을 사람으로 말이다. 그것이 버거워 병이 나면서 말이다. 그러면서 심리학을 통하여 타인을 보고 세상을 보는 다양한 시각들은 잊어가면서 나 자신의 세계관은 직장으로 한정되어 버렸다. 무엇보다도 나쁜 것은 도전과 용기를 잃어버렸다는 것이다. 실패에 대한 두려움과 안정화라는 안일함에 나 자신을 가두는 사람이 되어 버렸다. 그러면서 나자신의 자원은 축소되고 나의 재능과 배움, 자격등은 축소화 되고 말았다.
이번 강좌를 통하여 알에서 깨어나와 세계관을 확장하고 자신감을 회복하는 시간을 가질 것이다. 강좌를 시청하는 동안 나의 세계관은 확장되고 있었다. 나 자신의 세계관을 확장하기 위하여 강의에 열심히 참여하고 정리하는 습관을 가지며 그것을 통하여 내가 무엇을 할 때 가장 행복감을 느끼는지 정리하여 그것이 나의 직업 선정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